커뮤니티

눈이 편안한 세상, 눈이 건강한 세상, 삼성안과가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언론보도

[밝은눈 클리닉] 노안과 백내장 동시 교정

2019-08-14

우리 몸은 퇴행성 변화로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점점 약해지고 질병에 취약한 상태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부위가 바로 눈이며 백내장과 노안이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60대가 넘어 일상생활 중 시야가 뿌옇게 흐려져 불편해지면 노안 또는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한다. 최근에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청·장년층 발생 빈도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백내장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이 2015년 120만여 명에서 2017년 131만7천여 명으로 2년 새 9.7%가량 증가했다. 60~70대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고 70세 이상에서는 93.7%가 앓고 있으며, 40대부터 백내장 발병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남성에 비해 여성이 1.5배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백내장은 안구 내 투명한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고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약물치료를 시행한다. 그러나 약물은 질병의 진행을 늦추기만 할 뿐 혼탁해진 수정체를 본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으므로 궁극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새로운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노안은 40대 이후 중장년층에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으로 눈에서 수정체를 두껍거나 얇게 만드는 모양체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 수정체 두께 조절이 이뤄지지 않아 발생한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을 교대로 볼 때 초점 전환이 느려지고 가까운 거리의 물체가 흐리게 보이고 어두운 환경에서 시력이 특히 떨어지며 눈의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된다. 근거리 작업시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기 또는 돋보기를 착용하여 시력이 개선되는 경우에 노안을 의심할 수 있다.

노안과 백내장이 함께 발병하게 되면 근거리 뿐만 아니라 원거리 시력까지 떨어지게 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주게 된다. 기존의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은 노화된 수정체를 제거하고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수술 후에도 근거리 시력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아 돋보기 착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과 백내장을 함께 교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근거리와 원거리에서 최상의 시력을 얻기 위해서는 렌즈 특성과 환자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수술에 앞서 각막상태, 안질환등을 정밀하게 검사하는 것은 물론 환자 개개인의 직업과 생활패턴까지 상담하고 병원의 수술 장비 등을 꼼꼼히 따져 본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은 의료진의 수기로 칼과 초음파를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최신 펨토초 레이저 기계(CATALYS)가 도입되어 칼 없는 백내장 수술이 가능해졌다. 펨토초 레이저(Femtosecond Lasers)란 고출력의 에너지를 펨토초(1000조분의 1초)라는 찰나의 순간에 해당하는 시간동안 발생시키는 초미세 레이저로 2018년 노벨 물리학상 연구진의 연구실적이기도 하다.

펨토초 레이저는 기계가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환자의 눈을 스캔하여 정밀 분석한 안구정보에 기반하여 레이저 절개를 진행하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춰 완벽한 위치, 크기, 원형의 수정체낭 절개가 신속하게 가능하다. 또한 수정체의 핵도 레이저로 미리 부숴, 기존의 백내장 수술에 비해 초음파 사용이 적어 안구 내 각막내피세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주위 조직의 손상 발생 위험이 낮아 수술 후 각막부종이 덜 생기며 회복시간이 단축되었다.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고연령층의 활발한 사회 활동으로 인해 안경교정 이외의 노안 교정술에 대한 기대가 늘어나고 있다. 백내장 수술에 펨토초 레이저 기술의 도입은 수술 패러다임을 바꾼 것으로 부작용 및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개개인에 맞춘 수술이 가능해졌다.

이승현(대구 삼성안과 원장)

             


이석수 선임기자 sslee@imaeil.com 


출처: 매일신문 배포 2019-06-04 09:10:54    http://news.imaeil.com/SocietyAll/2019053114474112842

상호명 : 삼성안과의원   대표 : 이승현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20 삼성빌딩

고객지원

053.426.9064

평일 10:00 ~ 18:00 | 토요일 10:00 ~13:00

점심시간 12:30 ~ 14:00 | 일·공휴일 휴진

블로그